건강 정보 / / 2023. 10. 6. 04:01

가슴통증 숨이 찰 때 기흉? 기흉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가슴 통증이나 숨이 차는 증상이 있을 때, 우리는 심장병이나 폐렴 등을 먼저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폐에 생긴 구멍으로 인해 흉강 안에 공기가 차는 기흉이라는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기흉은 폐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고, 심한 경우에는 응급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기흉은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고,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흉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슴통증 숨이 찰 때 기흉? 기흉의 증상과 원인!
가슴통증 숨이 찰 때 기흉? 기흉의 증상과 원인!

목차

- 기흉이란 무엇인가?

- 기흉의 원인은 무엇인가?

- 기흉의 증상은 무엇인가?

- 기흉은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가?

- 기흉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기흉이란 무엇인가?

 

 

기흉은 폐에 생긴 구멍으로 인해 흉강 안에 공기가 차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흉강은 폐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으로, 폐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인 흉막과 흉곽 사이에 있습니다. 정상적으로는 흉강 안에는 공기가 없고, 압력이 음압으로 유지됩니다. 이러한 음압은 폐가 잘 팽창되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폐에 생긴 구멍으로 인해 공기가 새어 나오면, 흉강 안의 압력이 증가하고, 폐가 축소되어 정상적인 호흡을 방해합니다. 공기가 새어 나온 양에 따라 기흉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공기가 적게 새어 나온 경우에는 증상이 경미하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가슴 답답함, 기흉이 원인이다?
가슴 답답함, 기흉이 원인이다?

 하지만 공기가 많이 새어나온 경우에는 심한 흉통이나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흉강 안으로 유입되는 공기가 배출되지 않는 경우에는 양쪽 폐와 심장 사이의 공간과 심장이 한쪽으로 쏠려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긴장성 기흉이라고 합니다. 긴장성 기흉은 심장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기흉의 원인은 무엇인가?

 기흉의 원인은 크게 자발성 기흉과 외상성 기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발성 기흉은 별다른 외부 요인 없이 발생하는 기흉으로, 일차성 기흉과 이차성 기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성 기흉은 건강한 사람에게 발생하는 기흉으로, 폐의 가장 윗부분 흉막에 있는 작은 공기주머니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차성 기흉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환자의 대부분이 키가 크고 말랐으며 흡연자인 것으로 보아 흡연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차성 기흉은 원래 폐 질환을 앓고 있던 사람에게 발생하는 기흉으로, 그러한 폐 질환의 종류로는 결핵, 악성 종양, 폐섬유증, 만성 폐쇄성 폐 질환, 폐기종 등이 있습니다. 외상성 기흉은 교통사고나 뾰족한 물건에 찔린 상처 등으로 인해 가슴이 다쳐 폐 실질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기흉입니다. 폐 조직검사를 시행한 이후 발생하기도 하며,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 등과 같은 기계에 의해 긴장성 기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과 관련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흉의 증상은 무엇인가?

기흉의 흔한 증상으로는 흉통과 호흡곤란이 있습니다. 흉통은 대체로 갑자기 시작되며 24시간 정도가 지나면 사라집니다. 사람마다 흉통을 호소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대개 ‘등 쪽으로 담이 결린다.’라고 하거나 ‘숨 쉴 때마다 가슴이 찌르는 듯이 아프다.’라고 호소합니다. 호흡곤란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양상이 달라집니다.

 

 기존에 앓고 있는 폐 질환이 없는 젊은 환자는 대체로 호흡곤란이 그다지 심하지 않습니다. 기흉이 심한 환자는 호흡이 불편할 정도의 호흡곤란을 느끼기도 하며, 청색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소수의 환자는 갑자기 눕거나 누웠다가 앉을 때 흉부에서 ‘덜컹’하면서 무언가가 움직이는 느낌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기흉은 어떻게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가?

기흉은 흉부 X-선 촬영으로 가장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흉부 X-선 촬영에서는 흉강에 공기가 차 있고, 폐가 쪼그라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흉부 X-선 촬영은 환자가 최대한 숨을 내쉰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흉의 정도를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흉부 X-선 촬영으로 진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흉부 CT 검사를 통해 더 자세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기흉의 치료 방법은 기흉의 원인과 정도, 증상의 심각성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벼운 기흉이고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병원에서 산소를 투여하면서 기다리기도 합니다. 산소를 투여하면 흉강에 찬 공기가 빨리 흡수되고, 폐가 재팽창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흉관 삽입술이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흉관 삽입술은 흉곽에 작은 구멍을 뚫고 튜브를 꽂아서 흉강에 찬 공기를 밖으로 빼주는 시술입니다. 이렇게 하면 폐가 다시 펴지고, 호흡이 쉬워집니다. 흉관 삽입술 후에는 흉관을 통해 공기가 더 이상 누출되지 않는지 확인하고, 흉부 X-선 촬영으로 폐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공기 누출이 멈추고, 폐가 잘 팽창되면 흉관을 제거하고 퇴원할 수 있습니다.

 

 기흉이 재발하거나, 공기 누출이 계속되거나, 기흉의 원인이 되는 폐 질환을 치료해야 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흉강 내시경이라는 작은 카메라를 통해 폐에 생긴 구멍이나 공기주머니를 찾아서 절제하고, 흉강에 흉막 유착제를 주입하여 흉강을 폐쇄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흉의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흉관을 삽입하고, 흉부 X-선 촬영으로 폐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흉관을 제거하고, 산소를 투여하면서 회복을 기다립니다. 수술 후에는 흡연을 금지하고, 높은 고도에서의 활동을 자제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기흉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기흉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키면 기흉의 발생과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흡연을 피하거나 금연하세요. 흡연은 기흉의 가장 큰 위험 요인입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기흉이 발생할 확률이 9배나 높습니다. 흡연은 폐의 손상을 촉진하고, 공기주머니를 터뜨리기 쉽게 만듭니다. 흡연을 계속하면 기흉의 재발 확률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기흉을 예방하고 관리하려면 흡연을 피하거나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높은 고도에서의 활동을 자제하세요. 높은 고도에서는 공기압이 낮아서 폐의 공기주머니가 부풀어 오릅니다. 이때 공기주머니가 터지면 기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흉이 있는 환자나 재발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장시간 비행기 여행이나 등산 등 높은 고도에서의 활동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기흉이 있는 환자는 비행기 탑승 전에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 격렬한 운동이나 호흡을 피하세요. 격렬한 운동이나 호흡은 복압과 흉부압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압력은 얇은 흉막에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공기주머니를 쉽게 터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흉을 예방하고 관리하려면 격렬한 운동이나 호흡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세요. 기흉이 발생한 환자는 재발할 위험이 높습니다. 재발한 기흉은 치료가 어렵고,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기흉이 발생한 환자는 정기적으로 흉부 X-선 검사나 흉부 CT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기흉의 원인이 되는 폐 질환을 치료하거나 관리해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