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정보 / / 2023. 9. 13. 17:47

서울시가 40년 만에 바꾼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 어떤 특징과 장점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시간 화재가 되고 있는 '지하철 노선도 변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하철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교통수단입니다. 특히 서울 지하철은 세계에서 가장 복잡하고 규모가 큰 도시철도로, 매일 수백만 명의 승객들이 이용합니다. 하지만 지하철 노선도는 1980년대에 처음 만들어진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노선과 역이 계속 추가되어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40년 만에 지하철 노선도를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울시가 공개한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시민들의 반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목차:

1.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의 특징

2.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의 장점

3. 시민들의 반응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1.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의 특징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시는 시각·색채·디자인·인지·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을 거쳐 만든 새로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을 13일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2호선 순환선을 원형으로 중심에 배치: 기존의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던 다선형 구조를 국제표준의 8 선형 형태로 바꾸고, 서울의 중심이자 가장 많은 승객이 이용하는 2호선 순환선을 녹색 원형으로 표현해 강조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서울의 도시 구조와 지하철 노선의 관계를 명확하게 드러내고, 노선도의 구성과 배치를 단순화하고 균형 있게 만들었습니다.

 

- 각 노선별로 색상과 패턴으로 구분: 경로와 중요도에 따라 주요 전철, 경전철, 도시철도, 간선철도 등으로 노선을 나누고, 색상과 종류를 분류했습니다. 1~9호선 전철을 중심으로 밝기와 선명도, 패턴을 적용해 복잡한 노선도 안에서 확실히 구분되게 했습니다. 색약자·시각약자·고령층 등이 잘 볼 수 있도록 밝기와 선명도 차별화했습니다.

 

- 환승역을 신호등 방식으로 표기: 일반역과 똑같은 모양이거나 태극 문양이 혼용돼 구분이 쉽지 않았던 환승역은 신호등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환승역을 지나는 노선이 모두 색깔로 표시돼 나열되기 때문에 열차를 갈아타면서 목적지를 따라가기 쉽습니다. 또한 환승역의 이름은 굵은 글씨로 표시해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 주요 지리 정보와 역번호를 함께 표시: 서울을 찾은 외국인에게 현 위치를 방위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심과 외곽 지역 경계선과 인천공항, 바다, 강 등 주요 지리 정보를 노선도에 표현했습니다. 내년에는 랜드마크 아이콘을 노선도에 적용해 서울의 명소도 홍보할 예정입니다. 또한 역번호에 노선을 함께 표기해 외국인 등 관광객들이 찾기 쉽도록 했습니다.

 

 

2.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의 장점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시는 20~30대 내국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전후 디자인으로 역 찾기 실험을 한 결과 소요 시간은 최대 약 55% 줄었다고 밝혔습니다. 환승역 길 찾기는 최대 69%까지 단축됐습니다. 외국인의 소요 시간 감소폭이 내국인보다 21.5% 더 높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시인성과 인지성이 향상됨: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는 서울의 도시 구조와 지하철 노선의 관계를 명확하게 드러내고, 각 노선과 역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승객들은 자신의 현재 위치와 목적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원하는 경로와 환승 방법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정보를 단순화하고 균형 있게 표현함: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는 다양한 형태로 혼용되던 다선형 구조를 국제표준의 8 선형 형태로 바꾸고, 2호선 순환선을 원형으로 중심에 배치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노선도의 구성과 배치를 단순화하고 균형 있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각 노선별로 색상과 패턴으로 구분하고, 환승역을 신호등 방식으로 표기하고, 주요 지리 정보와 역번호를 함께 표시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노선도의 시인성과 인지성을 향상하고, 승객들이 노선도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외국인과 약자들이 이용하기 쉬워짐: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는 외국인과 약자들을 위한 배려가 잘 드러납니다. 외국인에게 현 위치를 방위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심과 외곽 지역 경계선과 인천공항, 바다, 강 등 주요 지리 정보를 노선도에 표현했습니다. 또한 역번호에 노선을 함께 표기해 외국인 등 관광객들이 찾기 쉽도록 했습니다. 색약자·시각약자·고령층 등이 잘 볼 수 있도록 밝기와 선명도 차별화했습니다. 또한 환승역을 신호등 방식으로 표기해 열차를 갈아타면서 목적지를 따라가기 쉽게 했습니다.

 

- 서울의 도시 이미지와 브랜드가 강화됨: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는 서울의 도시 이미지와 브랜드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2호선 순환선을 원형으로 중심에 배치함으로써 서울의 도시 구조와 지하철 노선의 관계를 명확하게 드러내고, 서울의 중심성과 활력을 상징합니다. 또한 각 노선별로 색상과 패턴으로 구분함으로써 서울의 다양성과 개성을 표현합니다. 내년에는 랜드마크 아이콘을 노선도에 적용해 서울의 명소도 홍보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서울을 세계적인 도시로 인식하게 하고, 서울의 문화와 역사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3. 시민들의 반응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시가 공개한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깔끔하고 이해하기 쉽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외국인과 약자들을 위한 배려가 잘 되어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또한 서울의 도시 이미지와 브랜드가 강화된다고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비판적인 의견과 건의사항도 존재했습니다. 예를 들어, 색상과 패턴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또한 2호선 순환선을 원형으로 표현함으로써 실제 거리와 비례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의견들을 공청회와 의견수렴을 통해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4. 마무리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서울 지하철 노선도 변경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는 서울의 도시 구조와 지하철 노선의 관계를 명확하게 드러내고, 각 노선과 역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승객들은 자신의 현재 위치와 목적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고, 원하는 경로와 환승 방법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과 약자들을 위한 배려가 잘 되어 있고, 서울의 도시 이미지와 브랜드가 강화되었습니다. 시민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와 호응을 보였지만, 일부 비판적인 의견과 건의사항도 존재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의견들을 공청회와 의견수렴을 통해 반영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지하철 노선도가 어떻게 최종 확정될지 기대해봅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