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3. 5. 15. 11:09

장 건강을 위해 지금 바꿔야 할 식사 습관 3가지와 식사 팁 5가지

 이번에는 장 건강과 식사 습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 건강은 우리 몸의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잘못된 식사 습관은 장을 나빠지게 하고, 살도 찌게 하고, 심지어 암의 위험도 높여준답니다. 그럼 어떤 식사 습관이 장 건강에 좋지 않은지, 그리고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장 건강을 위해
장 건강을 위해

목차

1. 장 건강과 식사 습관의 관계

2. 장을 나빠지게 하는 최악의 식사 습관 3가지

3.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식사 팁 5가지

4. 마무리


 

 

1. 장 건강과 식사 습관의 관계

 

 장은 음식을 소화하고 흡수하는 역할을 하며, 면역세포의 70~80%가 분포하는 곳이기도 해요. 따라서 우리가 먹는 음식은 장 건강에 바로 영향을 미칩니다. 음식의 종류와 상관없이 섭취하는 총 칼로리가 높을수록 대장암의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해요. 또한, 육식 위주의 편식이나 가공육 섭취, 불규칙한 식사 등은 장 내에서 부패물질을 만들어내고, 장운동을 저하시켜 장염이나 궤양 등 대장 관련 질환을 야기할 수 있어요.

 

2. 장을 나빠지게 하는 최악의 식사 습관 3가지

 

 2-1. 야식: 저녁 늦게 먹는 야식은 장 건강을 현저하게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우리 몸은 낮 시간에 장 기능이 가장 활발하지만, 저녁 이후에는 그 활동 능력이 떨어져 음식 소화 흡수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야식은 가능하면 피하거나 가벼운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아요.

 

2-2. 붉은 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붉고 어두운 색의 고기를 많이, 자주 먹으면 대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해요. 대부분 붉은 고기가 비계 등 포화지방 함유량이 많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고기를 굽는 과정에서 벤조피렌 등 발암물질이 만들어질 수도 있어요.

 

2-3. 육가공품: 소시지나 햄, 베이컨 등은 세계보건기구 ( WHO) 산하 국제암연구소 ( IARC )가 1군 발암물질로 분류했어요. 가공 과정에서 들어간 여러 성분 때문으로 보입니다. 육가공품을 불에 구우면 다환방향족탄화수소 등이 늘어나 장 건강에 더욱 나쁘다고 해요.

 

3.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한 식사 팁 5가지

 

3-1. 일어나자마자 물 마시기: 자고 있을 때 장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일어난 뒤, 무언가를 먹어야 그때부터 위장이 움직이는 위대장 반사 (gastro- colic reflux)가 일어납니다. 아침 공복에 물 한 잔을 먼저 먹어준 뒤, 아침을 먹으면 장운동을 도와 배변이 원활하게 합니다.

 

3-2. 식이섬유 충분히 먹기: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해 대변량을 늘리고, 장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식이섬유를 풍부히 먹으면 장에 대변이 머무르는 시간이 짧아지고, 장내 환경은 깨끗해집니다. 성인의 식이섬유 일일권장섭취량은 20~25g입니다. 식이섬유는 양배추, 고구마 등 각종 채소와 통곡물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3-3. 아보카도 먹기: 아보카도를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도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섭취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장내 미생물이 풍부했고, 다양성도 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섭취 그룹에서 발견된 장내 미생물이 식이섬유를 분해하고, 장 건강을 돕는 대사산물을 생성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3-4. 규칙적인 식사: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고, 육식 위주의 편식을 자제해야 장운동이 활발해집니다. 식사를 일정한 시간에 먹는 습관을 지니면 소화효소, 호르몬 등 각종 생체 활성 물질이 일정한 시간에 분비돼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5. 채소-과일 좋아하기: 채소-과일에 많은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면 대장암 발병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섬유소는 대장의 내용물을 희석시키고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이며, 대변의 부피를 늘리는 작용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암물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장 건강은 우리 몸의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잘못된 식사 습관은 장을 나빠지게 하고, 살도 찌게 하고, 심지어 암의 위험도 높여줍니다. 따라서 장 건강을 위해 야식이나 붉은 고기, 육가공품 등을 피하고, 식이섬유와 아보카도 등을 충분히 섭취하며,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노폐물을 잘 배출하도록 돕는 운동도 꾸준히 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장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장 건강과 식사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 건강은 우리 몸의 건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니, 평소에 식사와 운동에 조금만 더 신경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