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요리 정보 / / 2023. 11. 27. 23:09

김장에 수육은 필수! 부드럽고 맛있게 삶는 비법과 김장김치 레시피

 

김장에는 수육이죠! 뻑뻑하지 않게 삶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육은 돼지고기를 삶아서 먹는 간단한 요리인데, 삶는 시간과 방법에 따라 맛과 질감이 달라집니다. 수육을 부드럽고 맛있게 삶으려면 어떤 재료와 양념을 사용해야 하고, 얼마나 끓여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김장에는 수육이죠! 뻑뻑하지 않게 삶는 방법 공개!
김장에는 수육이죠! 뻑뻑하지 않게 삶는 방법 공개!

이 글의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수육 삶는 방법의 기본 원리

2. 수육 삶는 방법의 종류와 차이점

3. 수육 삶는 방법의 추천 레시피

4. 수육 삶은 후의 보관과 재가열 방법

5. 수육과 잘 어울리는 김장김치 만드는 법

이런 수육 보셨나요 너무너무 맛있어서 깜짝 놀랍니다
이런 수육 보셨나요 너무너무 맛있어서 깜짝 놀랍니다


1. 수육 삶는 방법의 기본 원리

 수육 삶는 방법의 기본 원리는 돼지고기의 단백질과 결합력을 높여서 육즙을 잃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돼지고기는 물에 담가두면 핏물이 빠져나가고, 물이 끓으면 단백질이 응고되면서 수축하게 됩니다. 이때, 단백질이 물과 결합하면 육즙이 빠져나가고, 단백질끼리 결합하면 육즙이 갇히게 됩니다.

 

 따라서, 수육을 삶을 때는 물에 담가두지 않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고기를 넣어서 단백질이 물과 결합하기 전에 단백질끼리 결합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삶는 시간이 길어지면 단백질이 더 많이 수축하고, 물과 결합하면서 육즙이 빠져나가므로, 적절한 시간에 불을 끄고 뜸을 들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 써먹는 수육 먹는 법
평생 써먹는 수육 먹는 법

2. 수육 삶는 방법의 종류와 차이점

 수육 삶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물에 고기와 양념을 넣고 삶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물에 고기만 넣고 삶은 후에 양념을 뿌리는 방법입니다. 물에 고기와 양념을 넣고 삶는 방법은 고기에 양념이 잘 스며들어서 맛이 풍부하고, 잡내가 없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양념의 색깔이 고기에 묻어 나와서 색이 어두워지고, 양념의 맛이 강해져서 김장김치와의 궁합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물에 고기만 넣고 삶은 후에 양념을 뿌리는 방법은 고기의 색이 밝고, 양념의 맛이 살아있어서 김장김치와 잘 어울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에 양념이 잘 스며들지 않고, 잡내가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취향에 따라 삶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3. 수육 삶는 방법의 추천 레시피

수육 삶는 방법의 추천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물에 고기와 양념을 넣고 삶는 방법: 돼지고기 1kg, 물 2L, 통마늘 10개, 양파 1개, 대파 1대, 된장 2큰술, 커피가루 1큰술, 통후추 10알, 월계수잎 3장을 준비합니다. 물을 냄비에 넣고 끓이고, 돼지고기에 칼집을 내고 된장을 바르고, 통마늘, 양파, 대파, 커피가루, 통후추, 월계수잎을 넣습니다. 물이 다시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40분 정도 삶아줍니다. 불을 끄고 10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고기를 건져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 물에 고기만 넣고 삶은 후에 양념을 뿌리는 방법: 돼지고기 1kg, 물 2L, 통마늘 10개, 양파 1개, 대파 1대, 쌀뜨물 1L, 소금 1작은술, 후추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깨 1큰술을 준비합니다. 물을 냄비에 넣고 끓이고, 돼지고기에 칼집을 내고, 통마늘, 양파, 대파를 넣습니다. 물이 다시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40분 정도 삶아줍니다.

 

 불을 끄고 10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고기를 건져내고 쌀뜬물에 담가줍니다. 쌀뜨물은 물에 쌀을 씻은 물을 사용하면 됩니다. 쌀뜨물에 담가두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핏물이 제거됩니다. 10분 정도 담가둔 후에 고기를 건져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소금, 후추, 참기름, 깨를 섞어서 양념을 만들고, 고기에 뿌려줍니다.

 

4. 수육 삶은 후의 보관과 재가열 방법

 수육 삶은 후에는 냉장보관이나 냉동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냉장보관은 2~3일 이내에 먹을 수 있도록 하고, 냉동보관은 1~2개월 정도 가능합니다. 냉장보관할 때는 고기와 육수를 따로 보관하고, 냉동보관할 때는 고기와 육수를 함께 보관하면 됩니다.

 

 재가열할 때는 전자레인지나 냄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는 고기와 육수를 함께 그릇에 담고, 랩을 씌워서 2~3분 정도 가열해 줍니다. 냄비를 이용할 때는 고기와 육수를 함께 냄비에 넣고, 중불로 끓여줍니다. 재가열 할 때는 양념을 다시 뿌리거나, 새로운 양념을 만들어서 곁들여주면 더 맛있습니다.

 

5. 수육과 잘 어울리는 김장김치 만드는 법

 수육과 잘 어울리는 김장김치는 겉절이나 총각김치입니다. 겉절이는 배추의 겉잎을 소금에 절인 후,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 생강, 새우젓, 멸치액젓, 설탕, 참기름, 깨 등으로 양념한 김치입니다. 총각김치는 무를 소금에 절인 후,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새우젓, 멸치액젓, 설탕, 참기름, 깨 등으로 양념한 김치입니다. 겉절이와 총각김치는 산뜻하고 달콤한 맛이 나서 수육과 잘 어울립니다. 겉절이와 총각김치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겉절이 만드는 법: 배추 1포기, 소금 1/2컵, 물 4L, 고춧가루 1컵, 다진 마늘 1/4컵, 다진 생강 1큰술, 새우젓 1/4컵, 멸치액젓 1/4컵, 설탕 2큰술, 참기름 2큰술, 깨 2큰술을 준비합니다. 배추는 겉잎만 따서 4 등분하고, 소금과 물을 섞어서 절인물을 만듭니다. 배추를 절인물에 담가서 3~4시간 정도 절여줍니다.

 

 절인 배추는 흐르는 물에 헹궈서 물기를 빼줍니다.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 생강, 새우젓, 멸치액젓, 설탕, 참기름, 깨를 섞어서 양념을 만듭니다. 배추에 양념을 골고루 바르고, 김치통에 담아줍니다. 김치통에는 공기가 잘 들어가지 않도록 눌러주고, 뚜껑을 닫아줍니다. 실온에서 1~2일 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 총각김치 만드는 법: 무 2kg, 소금 1/2컵, 물 4L, 고춧가루 1컵, 다진마늘 1/4컵, 다진 생강 1큰술, 새우젓 1/4컵, 멸치액젓 1/4컵, 설탕 2큰술, 참기름 2큰술, 깨 2큰술을 준비합니다. 무는 껍질을 벗기고, 3~4cm 정도의 크기로 썰어줍니다. 소금과 물을 섞어서 절인물을 만듭니다. 무를 절인물에 담가서 3~4시간 정도 절여줍니다. 절인 무는 흐르는 물에 헹궈서 물기를 빼줍니다.

 

 고춧가루, 다진마늘, 다진 생강, 새우젓, 멸치액젓, 설탕, 참기름, 깨를 섞어서 양념을 만듭니다. 무에 양념을 골고루 바르고, 김치통에 담아줍니다. 김치통에는 공기가 잘 들어가지 않도록 눌러주고, 뚜껑을 닫아줍니다. 실온에서 1~2일 정도 숙성시킨 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이상으로 김장에는 수육이죠! 뻑뻑하지 않게 삶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수육과 김장김치를 함께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만들어보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