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 / 2022. 8. 6. 20:47

입 냄새의 원인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개선 방법에 대해서

입냄새의 원인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개선 방법에 대해서 


  1. 입 냄새 종류
  2. 입 냄새 개선
  3. 마무리

구취는 입을 통해서나 코를 통해서 안 좋은 악취가 나는 것을 우리는 입냄새, 측 구취라고 합니다. 구취의 종류와 구취 입냄새의 개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입 냄새의 종류

   입냄새의 종류는 2가지로 구분을 합니다. 일시적 입냄새, 병적 입 냄새

 

1-1. 일시적 입 냄새 

 말을 많이 했을 때, 긴장했을 때, 침이 마를 때, 자고 일어났을 때, 또 운동을 많이 했을 때, 배가 고플 때 등 우리 입속에 침이 줄어들고, 몸에서 올라오는 입에 냄새 같은 경우는 이를 닦아 주거나 배고플 땐 음식을 먹어 주고, 이를 닦아 주고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시고 하면 냄새가 사라지는 일시적인 생리적인 입냄새입니다.

 

1-2. 병적 입 냄새

  내가 열심히 이를 닦고 뭔가 관리를 하는데도 냄새가 나는 거 같다, 유난히 많이 나는 거 같다고 할 때는 병적인 입냄새라고 합니다. 병적인 구취에서는 입을 통해서 냄새가 나니, 대부분의 90% 이상이 입안에 원인이었습니다. 입에서 나는 냄새들은 치아와 치아 사이에 많이 냄새가 납니다. 그래서 냄새가 나는 것 같은 부위를 치실, 치간칫솔, 면봉 같은 것을 이용해 보시고, 냄새가 난다면 그 자리가 원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임 냄새 개선

2-1. 치과치료

 치아 사이에 잇몸이 나빠지는 것을 일으키는 치석 , 치태, 프라그 관리, 정기적인 스케일링 그리고 치아들의 상태가 혹시라도 예전 치료한 것이 썩었거나, 잇몸이 나빠졌거나 하는 것들에 검진과 해당하는 관리 해주면 대부분의 구취는 사라지게 됩니다. 우리가 이를 잘 닦았다고 생각해도 의외로 잘 안 닦이는 자리들 안쪽, 어금니 뒤쪽 등 이런 부위들은 잘 안 닦이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치과에 가시면 치아 상태에 따라 이와 이 사이를 닦아 주고 이와 임몸을 닦아 주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2-2. 치약의 선택

 이를 닦고 난 뒤 그 당시에는 시원하고 뭔가 깨끗한 거 같은데 조금 지난 뒤 오히려 더 입이 텁텁해지고, 입이 마르는 것 같고, 냄새가 더 난다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치약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들 치약은 이를 닦아 주는 걸로 알고 있는데 세제가 들어 있습니다. 그게 너무 독해서 치약이 탈모도 일으키고 피부염도 유발하지만 입안에서는 입안을 아주 자극을 주면서 입을 마르게 하고, 그다음에 입냄새를 더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치약의 선택도 합성세제가 없는 걸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마무리

입 냄새에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관리를 하면서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점검을 받는 것입니다. 치과 구강내과에서 입냄새, 입안 관리, 원인, 진단, 치료, 관리를 해 주니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에는 구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