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요리 정보 / / 2023. 9. 10. 08:51

추석에 송편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간단하고 쉬운 송편 만드는 법

 추석을 맞이하여 송편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송편은 한국의 전통적인 떡으로, 가족들과 함께 모여 만들고 나눠먹는 재미가 있는 음식입니다. 그런데 송편을 만드는 방법이 어렵거나 복잡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송편을 만드는 과정을 간단하고 쉽게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송편 만들기 꿀팁
송편 만들기 꿀팁 바로보기

목차

- 송편의 역사와 종류

- 송편 재료 준비하기

- 송편 반죽 만들기

- 송편 채우기와 모양 잡기

- 송편 삶기와 차려내기

송편 만들기송편 만들기송편 만들기
송편 만들기

 

 

 

 

 


- 송편의 역사와 종류

 

송편은 고대부터 한국에서 추석이나 설날과 같은 명절에 먹던 음식으로, 고구마, 밀가루, 찹쌀가루 등으로 반죽을 만들고, 팥, 깨, 호두, 단팥 등으로 채워서 삶아서 먹습니다. 송편의 종류는 채우는 재료나 모양에 따라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팥송편, 깨송편, 호박송편, 비엔나송편 등이 있습니다.

예쁜 송편 만들기
예쁜송편만들기 바로보기

 

 

 

 

 

 

- 송편 재료 준비하기

송편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죽 재료와 채우기 재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반죽 재료는 찹쌀가루 500g, 밀가루 100g, 물 300ml, 식용유 2큰술 정도가 필요합니다. 채우기 재료는 팥 200g, 설탕 100g, 깨 100g, 단팥 200g 등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단, 채우기 재료는 원하는 대로 바꿔서 넣으셔도 됩니다.

송편 만들기송편 만들기송편 만들기
송편 만들기

- 송편 반죽 만들기

찹쌀가루와 밀가루를 섞어서 거르고,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반죽을 만듭니다. 반죽이 너무 물러지거나 딱딱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반죽이 완성되면 식용유를 바르고 덮어서 30분 정도 둡니다.

 

- 송편 채우기와 모양 잡기

꽃송편 만들기
꽃송편 만들기 바로보기

팥은 미리 삶아서 으깬 후 설탕을 넣어서 팥앙금을 만듭니다. 깨는 볶아서 으깬 후 설탕을 넣어서 깨앙금을 만듭니다. 단팥은 통조림이나 가게에서 사 오셔도 됩니다. 반죽을 작게 떼어서 동그랗게 펴고, 가운데에 채우기 재료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반죽을 접어서 모양을 잡아줍니다. 송편의 모양은 삼각형, 원형, 사각형 등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송편 만들기송편 만들기송편 만들기
송편 만들기

- 송편 삶기와 차려내기:

냄비에 물을 끓이고, 송편을 넣어줍니다. 송편이 떠오르면 한 번 건져내고, 다시 물을 끓여서 넣어줍니다. 이 과정을 세 번 반복하면 송편이 삶아집니다. 삶은 송편은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하고, 참기름이나 꿀을 바르면 더 맛있습니다. 송편을 접시에 담아서 가족들과 함께 즐겨보세요.

예쁜송편
예쁜송편 만들기 바로보기

 

이상으로 송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송편은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추석에 가족들과 함께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송편 만들기송편 만들기송편 만들기
송편 만들기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